카테고리 없음

미국주식 초우량주 : 반도체 장비 대장주 ASML

밸프 2023. 11. 25. 15:37

ASML은 반도체 제조용 광학 노광공정 장치를 만드는 네덜란드의 다국적 기업으로, 반도체 장비 중 미세공정에 반드시 필요한 EUV라는 장비를 전 세계에서 독점 생산하는 기업이다.

미국 주식시장에는 ASML 홀딩으로 상장이 되어 있다. 

 

 

이 ASML은 반도체 파운드리 관련주인 TSMC가 속해 있는 대만에 34%,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있는 한국에 27%, 미국에 10%를 주요대상으로 매출을 올리고 있다. 
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떤 국가의 어느 반도체 관련 기업이 대세를 차지하든 ASML의 반도체 장비를 반드시 구매해야 한다는 점이다. 즉, 미래 4차 산업시대에는 지금보다 반도체가 더 많이 필요할텐데, 그 반도체를 만드는데 세계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갖고 있는 것이 이 ASML이라는 괴물기업이라는 것이다.
과학 기술력이 뛰어난 일본에서도 이들의 기술을 해내려 시도하다 결국 실패했다는 얘기를 들었다. 세계 단독 기술이라는 이 사실만으로 주목해야할 기업임에는 틀림없다.  

극자외선 노광기술이라고 불리는 EUV 장비는  7나노미터 이하의 미세 반도체 공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반도체 장비인데 AI, 자율주행 칩과 같이 최근 새롭게 등장한 기술들에 꼭 필요하다. 게다가 EUV 장비는 기존의 반도체 장비에 비해 판매단가와 마진율이 매우 높으니, ASML의 수익성은 시간이 갈 수록 더욱 상승할 것으로 전망된다.

 


삼성이나 SK같은 대기업에서도 이 회사에 주식을 많이 갖고 있다고 들었는데,나도 미국 주식 중 애플, 구글 다음으로 갖고 싶었던 것이 이 ASML주식이었다. 단 1주라도 갖고 있고 싶어서 지난달(2023. 10.26)에 $563.95(원화 환산: 797,897원)에 구입했다.

 

 

 

 

1달 정도 된 상태지만 벌써 수익률이 12.50%라 기분은 좋다.
물론 장기보유를 한다고 보면 이 정도는 아무것도 아니겠지만.

 

 

여튼 아직 배당금은 못받아봤지만 ASML은 적극적인 주주환원을 하는 회사이기도 하다. ASML은 높은 마진으로 벌어들인 수익으로 주주를 잘 챙긴다고 하는데 자사주매입 규모가 매년 확대되고 있고, 배당금도 지난 10년 평균 24% 이상 상승하는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.

앞으로도 여윳돈이 생기면 ASML주식을 좀 더 매수하고 싶다.